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특히 처음 대회에 참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 답변 중 일부는 대구지역에만 국한되어 적용됩니다. 이 답변을 타지역 대회로 확장해석하시면 곤란합니다.)

Q: 표현과제라든가 각종 과제 및 양식은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A: 대구광역시교육청 공문 게시판, 본선 및 예선 공지사항(https://www.ip-edu.net/koscc/notice/bbs/46/16238)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대회에 처음 참가하는데, 표현과제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A: 쉽게 말해 과제를 연극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등과 같은 동영상 서비스에서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라고 검색하시면 전국본선에서 치뤄진 표현과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Q: 본선은 학생, 교사 중 누가 신청하는가요?
A: 학생들을 모집해서 지도교사가 본선신청 홈페이지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Q: 본선에서는 소품을 사용하고 예선에서는 소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라고 되어 있는데, 그러면 어떻게 공연을 풀어가지요?
A: 예선에서 소품을 사용할 시 소품준비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상당하게 듭니다. 그런 점을 배제하기 위해서 예선에서는 소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표현과제(공연) 중에 등장하는 소품은 말로 설명하거나, 보이지 않지만 있다고 가정하는 등의 방식을 사용하여 공연을 진행합니다.

Q: 표현과제 해결계획서에 종이박스를 활용하라고 되어 있는데 점수에 포함하지 않는다고 하니 혼란스럽습니다. 준비를 해야하는 것인가요?
A: 종이박스는 무대 배경으로 취급합니다. 예선대회에서는 소품과 함께 종이박스를 준비하지 않기 때문에 종이박스 활용계획에 대해서만 서류심사합니다.

Q: 표현과제, 즉석과제에서 중점적으로 보아야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먼저 주어진 문제나 조건을 거슬러서는 안 되겠지요. 예를 들어 2018년도 표현과제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2번 리부팅을 해야하는데 1번만 리부팅을 한다거나, 본선에서 사용하는 종이박스 규격을 심하게 어기는 등의 행동은 감점요소가 됩니다.
둘째, 공개된 표현과제 동영상을 보면 연극 수업을 따로 받은 것같은 팀이 많습니다.(말투, 포즈, 배우와 같은 움직임) 그것도 중요하겠지만 과제에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독창적으로 해결했는지가 가장 주요한 부분이니 이점을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셋째, 즉석과제를 소홀히 해서는 아니됩니다. 표현과제는 결과물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많아 좋은 점수를 얻는 팀이 많은데 즉석과제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되는 팀이 더러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