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국교원발명교육연구대회


1. 목 적

o 발명교육 현장의 교수·학습·교육행정 등에 관한 연구를 발굴하여 발명교육 지도교원 연구능력 제고

o 발명교육 자료, 교재 및 교수법 등 새로운 발명교육 콘텐츠 개발 및 확산을 통한 발명교육 저변 확대

본 대회는 「교육공무원인사관리규정」 제9조 제1항의 교육부장관인정하는 전국규모연구대회로서, 「교육공무원승진규정」 제3511호 및 제37조 제2항에 따라 연구실적평정시 가점 (1등급, 2등급, 3등급)이 부여됨

 

2. 추진 기관

o 주 최 : 특허청

o 주 관 : 한국발명진흥회

o 후 원 : 교육부

 

 

3. 참가 대상

o 전국 유치원,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원 또는 교육전문직공무원

 
 

4. 참가 분야 (연구영역)

 

구분

발명교육 전반

주요내용

(예시)

 

<발명교육일반분야>

 

발명교육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활용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 방안

타 영역과 융합한 발명교육 지도방안

발명(지재권)교육 정책방향 및 콘텐츠 개발

진로체험교육 또는 자유학기제 연계 등

 

<지도·사례 분야>

 

발명 G-러닝* 지도사례 또는 활성화 방안

* G-러닝 : Game based Learning(ip-edu.net

발명교육센터 운영을 위한 발명교육 실천사례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등 특허청 주최 발명창의성대회 지도 사례

발명동아리 운영 및 지도사례

* 1 1출품 및 개별연구에 한 함 (다 출품 및 공동연구 불인정)

 

 

5. 추진 일정()

o 연구대회 공고 및 접수 : ‘19. 4. 4. () ~ 9. 18. ()

* 시·도교육청 공문 발송, 한국발명진흥회 및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공고

o 접수마감

- 제출 마감일 : 19. 9. 18. () 18:00까지 (시간엄수)

방문접수 또는 마감일 소인분까지의 우편접수에 한해 인정하며,

제출 후 jhyun1028@kipa.org로 참가신청서 및 연구보고서 파일송부

- 보고서 서류 심사 결과는 10월 중 개별연락 및 홈페이지 공지 예정

o 연구보고서(논문) 발표(대면) 심사

- 참가대상 : 연구보고서(논문) 서류심사 선정자

- 연구보고서(논문) 발표심사 : ‘19. 10월 중 (상세 일정 추후 공지)

- 최종 심사결과 발표 : ‘19. 10월 중 (개별 연락 및 홈페이지 공지)

- 시상식 : ‘19. 11월중 (’19년 발명교육컨퍼런스에서 시상 예정)

※ 상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6. 연구보고서 제출서류 및 작성요령

연구보고서 제출서류

참가신청서 1(붙임1 서식)

 

연구보고서 2

- 1부는 제출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모두 기재 (붙임2 서식 활용)

- 1부는 제출자를 확인할 수 없도록 성명, 학교명 등을 표지 및 내지에 기재하지 않음기재 시 심사에서 불이익을 받게 됨 (붙임3 서식 활용)

학습자료, 사진 등을 스캐닝 할 경우 소속성명 나타나지 않도록 편집

 

연구보고서 작성요령

구 분

작성 및 제출방법

분량

연구보고서 분량 : 30page 60page 내외 (요약본 포함)

연구과제(지도사례) 요약서 : 4page 이내

부록 : 10page 이내

규격

본문 : 첫줄 들여쓰기 10, 휴먼명조 12, 줄간격 160%, 좌우 여백 20mm

표지 : 반드시 서식 활용

목차와 표는 연구자 임의로 작성 가능

참고문헌 반드시 표기

출력

제본

요약서, 목차, 본문, 부록 순 합철

출력방법 : A4용지, 양면인쇄, 흑백(혹은 칼라) 출력, 속지(흰색)

제본방법 : 좌철로 하되 상·하·좌·우 여백은 각 2cm

 


 

7. 제출방법

제출방법

- 우편접수 및 방문접수 (Fax이메일 접수 불가)

- 제출기한 : 19. 9. 18() 18:00까지 (시간엄수)

우편접수 시 마감일 소인분까지 인정

* 접수 후 참가신청서 및 연구보고서(2)PDF파일로 변환하여 이메일 제출

** 이메일 제출은 참고용이므로 신청접수로 인정하지 않음

- 문 의 : (02) 3459-2954 / 이메일 : jhyun1028@kipa.org

 

주 소 : (06133)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한국지식재산센터 17

한국발명진흥회 창의발명교육연구실 전국교원발명교육연구대회 담당자





8. 연구보고서 심사기준()

연구보고서 심사기준(70)

구 분

내 용

세부 내용

배 점

연구

방법

연구 체제 및 형식

연구의 체제 및 형식이 적절한가?

10

연구 방법의 적절성

연구방법이 연구내용에 적절한가?

연구

내용

연구내용의 참신성

연구내용이 학생발명 교육에 새롭게 적용될 수 있는가?

25

연구내용의 적합성

연구내용이 발명창의력 교육에 적합한가?

연구의

현장 적용성

연구 과제 활용도

연구 자료 및 지도사례 내용의 활용성이 있는가?

20

연구의 접근성

연구내용을 일선 교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발명교육

활 성 화

기 여 도

연구 공헌도

연구결과가 학생발명진흥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

15

70

 
 

연구보고서 발표심사기준(30)

평가 요소

평가 항목

배점

일반화 가능성

연구내용을 얼마나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가?

15

내용의 진실성

연구에 대하여 얼마나 노력을 기울였으며, 내용을 숙지하고 있는가?

10

발표 능력

발표 자료 준비, 발표 및 답변의 충실성은 어떠한가?

5

30

* 최종 순위는 연구보고서 서류 심사(70)·발표 심사(30), 100점 합산 평가


 

9. 시상내역

구 분

시 상 내 역

상 장(포상)

- 1등급 :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

- 2등급 : 특허청장상

- 3등급 : 한국발명진흥회장상

연구평정점

- 1등급(1.5), 2등급(1.25), 3등급(1.0)


* 교육부 연구대회관리에 관한 훈령에 따라 입상작품 수는 출품작 수의 20% 이내로 하고,
입상등급은 1등급
2등급3등급으로 하며 각 등급별 입상작품 수는 1 : 2 : 3의 비율로 함.
, 난이도 및 특수성 등에 따라 입상비율은 조정 가능

 

* 입상자는 2019년 발명교육컨퍼런스 시 연구내용의 활용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발표 예정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의 2019년 전국교원발명교육연구대회 공고문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02-3459-2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