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정 교과서 수준의 단행본으로 개발

- 발명에 관련된 기초적 이해, 발명 문제해결 과정, 지식재산의 의미와 가치 등을 수록

- 권말에 부록으로 발명 프로젝트 수록 

 

 

-목 차- 

 

1. 첫째 마당 : 발명 만나기

- 발명이란

* 발명의 의미, 가치, 발견

- 세상을 바꾼 발명

* 도구, 이동 수단, 정보 매체의 발명 

 

2. 둘째 마당 : 문제 만나기

- 관찰의 힘

* 발명에서 관찰이 필요한 이유, 자연을 모방한 발명, 발명품 속의 수학?과학원리

- 발명 문제를 찾으려면

* 무엇이 문제인가, 발명노트 활용하기 

 

3. 셋째 마당 : 문제 해결하기

- 창의야 놀자

* 창의성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것들로 구성될까요?,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요?

- 생각의 폭을 넓히고 정리해 봐요

* 생각의 폭을 넓혀 보아요, 펼쳐진 생각을 정리해 봐요

- 발명 문제해결하기

* 문제점 찾기, 왜 그럴까요?, 어떻게 해결할까요?, 다른 해결방법은?, 적합한 해결 방법은?, 실행에 옮기기, 되돌아보기 

 

4. 넷째 마당 : 발명 체험하기

- 생활 속 발명 찾기

* 학교, 집, 놀이에서 찾은 발명, 생활 속 숨은 놀이 찾기

- 발명, 디자인을 만나다

* 디자인 너는 누구니?, 디자인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표현해 보자

- 아이디어가 춤추는 문화예술

* 아이디어와 스토리텔링, 공연, 광고, 미술

- 발명 업그레이드 : 수학, 과학, 공학

* 과학, 공학세계의 발명품, 소리속의 수학과 과학원리

- 다양한 지식을 활용한 발명

* 발명 속 통합 원리

* 가습기 속 과학, 기술/공학, 예술 

 

5. 다섯째 마당 : 지식재산 따라잡기

- 지식재산 바로알기

* 지식재산권의 이해, 가치, 특허 출원

- 성공한 발명은 이유가 있어요

* 발명의 사업화, 도전! 발명 마케팅

- 정직한 발명

* 아이디어 보디가드, 정직한 발명가의 윤리의식은 왜 중요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