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과학발명왕"의 교사용 지도서 입니다.

5학년1학기, 5학년2학기, 6학년1학기, 6학년2학기 등 총 4권으로 개발되었습니다.
 

[5학년 1학기 교재의 머리글]

여러 위인들이 그러했듯이, 학창 시절에 겪은 특별한 경험은 한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거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부터 현재 화성으로의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엘론 머스크까지 세계를 변화시킨 사람들도 어린 시절 창의적인 사고 과정의 경험을 통해 꿈을 키우고 이루었습니다. 

창의성의 개발은 개인의 흥미와 꿈을 개발하여 자아를 실현하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사회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는 국가 발전을 이끌 원동력이 됩니다. 인생에서 초등학교 시절은 이러한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키고 꿈을 개발하여 구체적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교육은 순수 자연 과학이자, 그 탐구 대상이 자연이 라면, 발명 교육은 이러한 과학적 원리와 특성을 토대로 하는 응용 학문입니다. 또한 자연과 더불어 인공물도 탐구 대상으로 하고, 창의성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활동입니다. 즉, 발명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과학적 지식과 경험들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식 기반 사회의 과학 기술 시대에 매우 필요한 교육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교재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창의적인 인재가 되는 것에 한발 다가가고, 일상을 보다 흥미롭게 관찰하고 새로운 발명을 해 볼 수 있게 되어, 과학 교과의 목표와 발명 교육의 목표를 함께 달성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